좀지나가자 2025. 2. 24. 0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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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정소비액

#부동산학개론

#레일리

#소매인력법칙

#컨버스

#분기점모형

#마찰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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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도시(인구 10만명)와 B도시(인구 30만명) 사이에 C마을(2만명 거주)이 있다. C마을에서 A도시까지 거리는 20km이고 C마을에서 B도시까지 거리는 20km이다. 레일리의 소매인력법칙을 적용할 경우, C마을에서 A도시와 B도시로 구매활동에 유인되는 인구수는?(단, C마을 인구의 60%만 A도시 또는 B도시에서 구매하고, 주어진 조건에 한함)

 

1.A:3,000명 B:9,000명

2.A:4,000명 B:8,000명

3.A:5,000명 B:7,000명

4.A:5,500명 B:6,500명

5.A:6,000명 B:6,00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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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1.

C마을 인구의 60%인 12,000명 중 A도시와 B도시로의 인구유인비율을 구함

XA/XB

=A도시의인구/B도시의인구 *(B도시까지의거리/A도시까지의거리)2

=100,000명/300,000명*(20km/20km)2

=1/3

A도시와 B도시로 유인될 비율은 1:3

소비자거주지에서 A도시,B도시로 유인되는 인구규모는 각각 25% 75%이다

A도시 인구유인규모 = 12,000명*0.25=3,000명

B도시 인구유인규모 = 12,000명*0.75=9,00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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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일리의 소매중력모형에 따라 C신도시의 소비자가 A도시, B도시에서 소비하는 월 추정소비액은 각각 얼마인가?(단, C신도시의 인구는 모두 소비자이고 A,B도시에서만 소비하는 것으로 가정함)

A도시의 인구 : 50,000명

B도시의 인구 : 32,000명

C신도시 : A도시와 B도시 사이에 위치

A도시와 C신도시간의 거리 : 5km

B도시와 C신도시간의 거리 : 2km

C신도시 소비자의 잠재 월 추정소비액 : 10억원

 

1.A도시 : 1억원, B도시 : 9억원

2.A도시 : 1억5천만원, B도시 : 8억5천만원

3.A도시 : 2억원, B도시 : 8억원

4.A도시 : 2억5천만원, B도시 : 7억5천만원

5.A도시 : 3억원, B도시 : 7억원

 

 

 

 

 

 

 

정답.3.

두 도시의 구매지향비율은 두 도시의 인구수에 비례하고 두 도시의 분기점으로부터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여 결정된다.

A,B도시로의 구매지향비율은

A/B

=A도시의인구/B도시의인구*(B도시까지의거리/A도시까지의거리)2

=50,000명/32,000명*(2km/5km)2

=200,000/800,000

=2/8

따라서 2:8비율이 된다.

C신도시 소비자의 월 추정소비액 10억원*A도시의구매지향비율은 20%

=A도시 월 소비액 2억원

C신도시 소비자의 월 추정소비액 10억원*B도시의구매지향비율은 80%

=B도시 월 소비액 8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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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매장과 B매장간의 거리는 9km이다. A매장의 면적은 4,000m2, B매장의 면적은 1,000m2 이라고 할 때, 컨버스의 분기점모형을 이용하여 구한 두 매장의 상권경계선은 어디인가?(단, 상권은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고 매장면적에 비례한다.)

1.A매장으로부터 1.5km

2.A매장으로부터 3km

3.A매장으로부터 4.5km

4.A매장으로부터 6km

5.A매장으로부터 7.5km

 

 

 

 

 

정답.4.

분기점이란 두 매장으로 구매하러 갈 비율이 1:1인 지점이다.

XA/XB

=A매장의 면적/B매장의 면적*(B매장까지의거리/A매장까지의거리)2

=4,000m2/1,000m2*(1/2)2

=1/1

따라서 전체 거리 9km 중 A매장과 B매장간 거리의 비율은 2:1이므로 A매장으로부터 6km 떨어진 지점이 상권의 분기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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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버스의분기점모형 에 기초할 때, A시와 B시의 상권 경계지점은 A시로부터 얼마만큼 떨어진 지점인가?

A시와 B시는 동일 직선상에 위치하고 있다

A시 인구 : 64만명

B시 인구 : 16만명

A시와 B시 사이의 직선거리 : 30km

 

1.5km

2.10km

3.15km

4.20km

5.25km

 

 

 

 

 

정답.4.

#상권의분기점 이란 두 도시로 구매하러 갈 비율이 1:1인 지점이다.

A도시의 인구가 B도시 인구보다 더 많기 때문에 A도시의 상권의 영향력이 더 크다. 따라서 분기점은 B도시에 가깝게 형성된다.

A/B

=A도시인구/B도시인구*(B도시까지의거리/A도시까지의거리)2=1/1

=64만명/16만명*(B도시까지의거리/A도시까지의거리)2=1/1

 

A/B

=4/1*(1/2)2=1/1

전체거리 30km 중 A도시와 B도시간 거리의 비율은 2:1이므로

30km*2/3=20km

A도시로부터 20km떨어진 지점이 상권의 분기점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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