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5억년된루비 속에서 고대생명체흔적발견

이미지

by 좀지나가자 2021. 10. 27. 18:15

본문

728x90

[핵잼 사이언스] #25억년된루비 속에서 ' #고대생명체흔적발견

윤태희 입력 2021. 10. 27

[핵잼 사이언스] 25억 년 된 루비 속에서 ‘고대 생명체 흔적’ 발견(사진=워털루대 제공)

25억 년 된 루비 안에서 고대 생명체의 흔적이 발견됐다.

미국 CNN 등 외신 25일자 보도에 따르면, #그린란드 에서 출토된 #루비퇴적물 은 25억 년 돼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것으로 #순수탄소 로 된 광물인 #흑연 이 들어 있다. 이 같은 화학 특성은 이 물질이 #초기생명체의잔해 임을 시사한다.

연구 주저자인 크리스 야킴추크 캐나다 #워털루대 지구환경과학과 교수는 “이 루비 안에 있는 흑연은 정말 특별하다”면서 “루비가 함유된 암석에서 고대 생명체의 증거를 본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밝혔다.

이 흑연은 지구 대기 중 산소가 부족해 생명체가 미생물이나 조류와 같은 #단세포동물 로만 존재하던 시기인 25억 년 전의 암석에서 발견된 것이다.

연구진은 이 탄소 물질이 생명체에 기원을 두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탄소의 화학 조성, 특히 탄소의 동위원소 구성을 조사했다.

야킴추크 교수는 “생명체는 먼저 가벼운 탄소 원자로 구성되는데 이는 세포로 흡수되는 에너지가 적기 때문”이라면서 “이 흑연에서 #탄소12 의 양이 증가한 것을 근거로 삼아 우리는 이 탄소 원자가 한때 #시아노박테리아 와 같은 #고대미생물 이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결론지었다”고 말했다.

연구진은 루비의 형성에 필요한 조건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루비의 지질학적 기원을 연구하던 중 그린란드에서 이 같은 암석을 발견했다.

루비는 강도가 높은 보석 중 하나로 #강옥 으로 분류된다. 강옥은 다이아몬드 다음으로 단단하고 희소성이 높아 매우 비싸다. 루비는 강옥 중에서도 가장 희소성이 큰 적색 강옥으로 다른 색상이나 무색의 강옥은 #사파이어 라고 부른다.

연구진은 또 흑연이 루비가 커지는 데 유리한 조건을 만들기 위해 주변 암석의 화학 조성을 바꿔놨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야킴추크 교수는 성명에서 “흑연의 존재로 루비가 어떻게 형성됐는지에 관한 더 많은 단서를 얻을 수 있었다”면서 “이 같은 단서는 루비의 색상과 화학 조성만으로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자세한 연구 결과는 ‘광석지질학 리뷰’(Ore Geology Reviews) 최신호에 실렸다.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728x90

관련글 더보기